본문 바로가기

UX UI/학습일지

[UI/UX 디자인 학습 일지] 1-4. UI와 UX란

현재 UI와 UX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이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강의를 통해 배운 UI/UX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적고자 한다. 공부를 하며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보니, UX와 UI의 정의에 대한 사람들의 많은 논쟁이 존재하는 듯 하다.

 

이러한 원인은 UX라는 개념이 생겨난 지 그리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고, 계속해서 기술의 발달과 관련 학문에 관한 자료들이 생성되다 보니 정확한 정의나 개념이 아직 자리 잡히지 않은 듯하다.

 


UX(User eXperience)란?

위 사진에서도 각기 다른 정의를 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는 '사용'과 '경험'이다. 사용자가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겪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되는 상호 작용이 UX라는 생각이 든다.

 

UI(User Interface)란?

UI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자가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 할 때 마주하는 매개를 뜻한다. 즉 UX의 포괄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헬스를 한다고 가정을 하자. 그러면 헬스장에 가기 위한 과정과 헬스장의 분위기, 기구를 사용하며 운동하는 과정, 운동 후 집으로 돌아오기 까지의 모든 과정이 UX일 것이고 헬스장의 분위기를 좋게 하기 위한 음악이나 인테리어와 같은 것들이 UI일 것이다.

 

결론은 UI와 UX 정의에 대한 논쟁이 존재하지만, 이 둘을 분리해서 보기는 어렵다.

UIUX 디자인이 중요한이유

 

사용자들의 디자인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서비스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는 UX 디자인에 대한 수요로 이어졌다고 한다. 또한 사용자들의 기술 적응 속도보다 빠르게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서비스를 지속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사용자의 사용성을 높인 UIUX 디자인이 중요하다.